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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자일 용어 정리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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칸반
- 에자일의 할 일 관리 기법
- 할 일 목록에서 새로운 할 일을 가져다가 한다.
[Todo] => [Progress] => [Done]
Task Task Task
. . .
. . .
- 각 task는 우선 순위로 정렬되어 있다.
- 반드시 진행 중인 할 일(Wip)의 갯수를 제한해두어야 한다.
- 각자 하고 있는 일의 상태를 쉽게 알 수 있어 프로젝트 관리가 편하다.
스크럼
- 스크럼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이다.
- 스크럼은 self-organizing, cross-functional해야한다.
데일리 스크럼
업무 진행 현황과 일일 계획 및 이슈를 매일 아침 15분이 넘지 않게 간단히 논의
- 업무 진행 변화 사항에 대해 칸반 보드 갱신 및 공유
- 이슈가 있을 경우, 다른 팀원들에게 도움 요청
- 칸반 보드의 병목, 블로커 확인
- 논의가 길어지는 내용의 경우, 별도 회의로 진행
PO(Product Owner)
팀의 성장을 위한 역할
- 팀의 업무 성과 개선 책임자
-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대변인 (특히 고객)
- 팀 업무 산출물의 고객 가치와 퀄리티에 대한 책임
- 고객 가치 창출 기반의 팀 업무 우선 순위 결정
- 요구 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 순위를 지정한다. (백로그 :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아 우선 순위를 부여해놓은 목록)
스크럼 마스터
-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을 수행한다.
-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,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한다.
스프린트
스크럼에서의 업무 타임 박싱 단위 (1 ~ 4주)
- 스프린트 플래닝 : 스프린트 시작
- 데일리 스크럼 미팅 : 스프린트 중(매일)
- 스프린트 리뷰 & 회고 : 스프린트 마무리
타임 박싱
타임 박스 = 이터레이션 - 스프린트 : 업무 수행에 일정한 마디와 주기를 두어 시간 관리를 하는 것
- 업무의 리듬, 케이던스를 만들어 업무 효율성 증대
- 업무 처리 시간의 기록 및 측정을 통해 업무 처리 역량(velocity)를 파악하고, 이를 기반으로 무리가 되지 않는 지속 가능한 업무 속도(pace)와 흐름(flow) 유지
로드맵
분기(3개월) 단위로 1년치의 계획을 작성한 것
프로덕트 백로그
로드맵을 기반으로 도출한, 각 분기(3개월) 동안 실질적으로 해야할 일의 목록. 할 일의 우선 순위 결정이 필요하다.
릴리즈 플래닝
프로덕트 백로그(분기별)를 스프린트(1~4주) 단위로 나누어 계획한 것
- 분기 내 스프린트 분할
- 스프린트별 작업 일수 확인
- 스프린트 별 해야할 일 작성
비전(To-be) 설정하기
- 비전 : 3 ~ 5년 뒤에 달성하고자 하는 방향성과 목표
- 비전 설정의 중요성
- 자율적으로 일하면서도 서로 align 되게 일하기 위해
- 하고 있는 일의 의미를 알기 위해
- 일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
- 너무 세세하고 완전하게 세울 필요 x, 환경 변화에 따라 비전도 유연하게 변경
플래닝 포커
팀원들이 모여 할 일의 작업 기간을 추정
- 가장 작은 크기의 일을 1로 놓고 이와 상대 비교하여 업무량 추정
- 업무량의 정확한 추정이 목표가 아니라, 대화 과정 속에서 유경험자의 노하우나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주된 목적
- 실제 처리량과의 비교를 통해 팀이 한 스프린트 동안 실제 처리할 수 있는 업무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가늠하여 적절한 양의 업무 계획 수립 가능
실행 순서
- 프로덕트 오너가 팀원들에게 할 일 설명
- 팀원들끼리 플래닝 포거 진행
- 팀원들과 프로덕트 오너가 함께 조율
스프린트 플래닝
PO가 프로덕트 백로그를 기반으로 이번 스프린트에 해야 할 일의 우선 순위를 결정해주면, 개발 팀원들이 이를 어떻게 진행할 지를 보다 구체화한 할 일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를 결정하여 칸반 보드 할 일 칸에 배치
- 프로덕트 백로그의 주인은 PO
- 스프린트 백로그의 주인은 개발 팀원
리뷰 & 회고
리뷰와 회고의 목적 : 지속적인 개선
스프린트 리뷰 : 스프린트 동안 완료한 일과 성과의 개선에 대해 논의
회고 : 기술 부채, 일하는 방식의 개선 등 과정의 개선에 대해 논의
스크럼 전체 프레임 워크
스크럼 역할자
개발 팀원
-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업무 수행자
- 업무 퍼포먼스와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한 기술 부채 줄이기
스크럼 마스터
- 애자일 마인드셋과 실처 가이드
- 팀의 미팅 운영 도우미
- 업무 산출물의 지속적인 개선 촉진
- 팀의 업무 흐름과 병목, 속도, 질 개선 촉진
- 팀의 역동, 소통 개선 촉진
유저 스토리
해야할 일이 궁극적으로 창출해야하는 고객 가치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, 할 일을 고객 경험의 이야기 형태로 서술한 것
- As a <유저의 역할>
- I want <솔루션>
- So that <고객 가치>
DevOps
운영자 + 개발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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