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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소프트웨어 설계] Scrum, XP eXtreme Programming 기법

미니모아 2022. 3. 30. 10:5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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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crum

제품 백로그 -> 스프린트 계획 -> 스프린트 -> 일일 스크럼 -> 스프린트 검토 -> 스프린트 회고
(주체: PO)

XP eXtreme Programming 기법

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몇 개의 요구사항이 적용된 일부 기능이 완성 될 때마다 이를 고객에게 보여주고 이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는 과정을 최종 제품이 완성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반복한다.

핵심 가치

  • 의사소통, 단순성, 용기, 존중, 피드백

개발 프로세스

 

사용자 스토리

  •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
  • 기능 단위 구성, 필요할 경우 테스트 사항도 기재

릴리즈 계획수립

  •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한다.
  •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한다.

스파이트

  •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다.
  •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한다.

iteration

  •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한 단위를 이터레이션이라고 한다.
  • 이 기간 중에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 될 수 있으며, 작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다.

승인 검사

  •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된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한다.
  •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한다.
  •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다.
  •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을 진행한다.

소규모 릴리즈

  •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릴리즈한다.
  •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닌 경우 다음 릴리즈 일정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한다.

주요 실천 방법

  • pair programming :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하므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 조성
  • Collective Ownership :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
  • TDD : 테스트 주도 개발,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한다.
  • Whole Team: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책임을 져야 한다.
  • Continuous Intergration :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완료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된다.
  • Desgin Improvement, refactoring
  • Small Releas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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