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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소프트웨어 설계] 소프트웨어 생명주기

미니모아 2022. 3. 30. 10:5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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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는 요구사항을 분석해서 설계하고 그에 맞게 개발한 후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항상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데, 이러한 과정을 단계로 나눈 것을 소프트웨어 생명주기라고 한다. 운용,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이다.

  • 폭포수 모형 Waterfall Model가장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으로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이라고도 한다.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 되지 않는다.
  • 타당성 검토 -> 계획 -> 요구 분석 -> 설계 -> 구현 -> 시험 -> 유지보수
  • 메뉴얼을 작성해야한다.
  •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가 끝난 후 다음 단계를 위한 명확한 결과물이 산출되어야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이다.
  • 프로토 타입 모형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이다.
  • 요구 수집 -> 빠른 설계 -> 프로토타입구축 -> 고객 평가 -> 프로토타입 조정 -> 구현 (반복)
  •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.
  • 나선형 모형 Spiral Model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지속적으로 발전 시키는 방법으로 위험관리가 중심이다.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 정밀하며,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다.
  • 계획 -> 분석 -> 개발 -> 평가 (반복)
  •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 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이다.
  • 에자일 모형 고객의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한다.소규모 프로젝트,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,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하다.
    • 핵심 가치
      •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.
      •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.
      •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.
      •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.
    • 에자일 모형 기반 개발 모형
    • 스크럼, XP, 칸반, Lean, 크리스탈, ASD, FDD, DSDM, DAD ...
  • 전략 수립 -> ( 수행 및 유지 보수 )
    반복 주기 1 -> 반복 주기 2 -> 반복 주기 3 .....
  • 스프린트 또는 이터레이션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, 반복되는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한다.
  •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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