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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프로그래머스] 도둑질 - python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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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둑질
문제 설명
도둑이 어느 마을을 털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. 이 마을의 모든 집들은 아래 그림과 같이 동그랗게 배치되어 있습니다.
각 집들은 서로 인접한 집들과 방범장치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접한 두 집을 털면 경보가 울립니다.
각 집에 있는 돈이 담긴 배열 money가 주어질 때, 도둑이 훔칠 수 있는 돈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하세요.
제한사항
- 이 마을에 있는 집은 3개 이상 1,000,000개 이하입니다.
- money 배열의 각 원소는 0 이상 1,000 이하인 정수입니다.
풀이
개미전사와 비슷한 문제
다만 원형으로 이어져있다는 점이 다르다.
인접한 집들은 고를 수 없으므로 n번째에서 고를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두가지이다.
- n-1만 선택하기
- n-2 와 n 선택하기
이를 점화식으로 나타내면
dp[i] = max(dp[i-1], dp[i-2] + money[i])
가 된다.
다만 첫 번째 집을 선택할 경우 마지막 집을 선택할 수 없고, 마지막 집을 선택할 경우 첫 번째 집을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두 경우를 나눠서 생각해야 한다.
- 첫 번째 집을 무조건 선택하는 경우 (마지막 집은 선택할 수 없음)
- 첫 번째 집을 선택하지 않고 마지막 집을 선택하는 경우
def solution(money):
n = len(money)
dp1 = [0] * n
# 첫 번째 집을 무조건 선택하는 경우
dp1[0] = money[0]
dp1[1] = max(dp1[0], dp1[1]) # 두 번째집을 선택할 수도 있고 안할 수 도 있다.
for i in range(2, n - 1):
dp1[i] = max(dp1[i - 1], dp1[i - 2] + money[i])
dp2 = [0] * n
dp2[0] = 0
dp2[1] = money[1]
for i in range(2, n):
dp2[i] = max(dp2[i - 1], dp2[i - 2] + money[i])
return max(max(dp1), max(dp2)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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