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테 문제 풀이
[프로그래머스] 등굣길 - python
미니모아
2022. 3. 24. 23: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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등굣길
문제 설명
계속되는 폭우로 일부 지역이 물에 잠겼습니다. 물에 잠기지 않은 지역을 통해 학교를 가려고 합니다.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은 m x n 크기의 격자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
아래 그림은 m = 4, n = 3 인 경우입니다.
가장 왼쪽 위, 즉 집이 있는 곳의 좌표는 (1, 1)로 나타내고 가장 오른쪽 아래, 즉 학교가 있는 곳의 좌표는 (m, n)으로 나타냅니다.
격자의 크기 m, n과 물이 잠긴 지역의 좌표를 담은 2차원 배열 puddles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집에서 학교까지 갈 수 있는 최단경로의 개수를 1,000,000,007로 나눈 나머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격자의 크기 m, n은 1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m과 n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물에 잠긴 지역은 0개 이상 10개 이하입니다.
- 집과 학교가 물에 잠긴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왼쪽과 위쪽으로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
풀이
방향이 제한되어 있는데 최단 경로의 개수를 구해야하므로 동적계획법 문제임을 알 수 있다.
좌표가 (m, n)으로 주어져서 헷갈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.
또한 좌표가 1부터 시작하도록 주어지기 때문에 맵을 1씩 늘려서 만들면 편하다
맵을 돌면서 해당 칸에 올 수 있는 경로를 저장한다. 즉
dp[i] [j] = dp[i - 1] [j] + dp[i] [j - 1]이다.
def solution(m, n, puddles):
board = [[0] * (m + 1) for _ in range(n + 1)]
board[1][1] = 1 # 시작점 표시
for puddle in puddles: # 물에 잠긴 지역 표시
if puddle:
y, x = puddle
board[x][y] = -1
for i in range(1, n + 1):
for j in range(1, m + 1):
if i == 1 and j == 1: # 시작점은 패스
continue
if board[i][j] == -1: # 물에 잠긴 지역일 경우
board[i][j] = 0 # 합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0으로 변경
continue
board[i][j] = board[i - 1][j] + board[i][j - 1] # 가능한 경로 저장
return board[n][m] % 100000000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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